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언제야?
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언제야?

by 전사장 2022. 4. 2.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주식 우량주 삼성전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우량주로써 안전한 주식으로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주가하락에 연이어 이뤄지고 있고, 또 회복도 못하고 있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 많은 투자자들의 안타까움을 내게 하고 있죠.. 이번 삼성전자 53기 정기주주총회에서도 역대급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주주총회에 참석을 했는데요, 2021년 3월에는 약 900명이 참석했지만, 2022년 3월에는 약 1600명이나 참석을 했다고 하네요. 이걸 보니 요즘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이 있다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최근 GOS 사태와 주가하락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고 하는데 특히 GOS 사태의 논란이 커졌기 대문에 삼성전자측에서는 업데이트를 통해  GOS 기능을 끌 수 있또록 하고 사과문을 발표 했다고 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연간 총 4번의 배당금을 지급을 합니다.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4월, 5월, 8월, 11월로 1년에 총 4번의 배당금을 지급 하고 있습니다.

 

22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4월 중순 5월 중순 8월 중순 11월 중순

 

해외 주식도 그렇지만 배당금에는 배당소득세가 존재하고 있죠. 현재 15.4% 이기때문에 배당금이 입금될때는 배당소득세 15.4%의 세금을 제외하고 입금이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이 들어오겠죠? 하지만 보유를 하고 있어야 하는 기간도 필요합니다.

이걸 배당락일 이라고 하는데, 국내주식은 D+2일의 결제시스템으로 배당락일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2일 전에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시로 삼성전자 배당금 1분기를 받기 위해서는 3월 31일전 까지는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결제시스템의 D+2일을 적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3월 29일에는 매수를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는 배당락일을 크게 생각하지 말고, 월급이 들어오면 꾸준히 매수하는 것도 마음 편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배당금은 1주당 361원으로, 연간 4차례 지급이 되니 1,444원의 배당금이 나오고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로 따지게 되면 약 1.74%가 나오게 되는데, 국내 주식에서는 우량주 기업치고 배당금이 나오고 있긴 하나, 저의 경우에는 이번에 삼성전자를 전부 매도 하고 해외주식에 비중을 더 쏟는 방식으로 투자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장은 하락이 발생하였을때 반등하는 속도가 너무 느리고, 모든 악재를 다 받아들이는 느낌이더라구요. 배당 수익률로만 따져봐도 해외주식 우량주에서 1.74%를 넘는 배당주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삼성전자를 투자해서 배당금을 받아야 하나라는 생각도 있긴합니다.

 

물론 투자에 정답은 없으니, 본인이 공부해보고 확신있는 종목을 계속해서 투자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모두들 성투 하셨으면 좋겠네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