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주가 및 기업분석에 대해 알아보기, 카메라 모듈 관련주
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삼성전기 주가 및 기업분석에 대해 알아보기, 카메라 모듈 관련주

by 전사장 2022. 9.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기 주가 및 기업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기 주가의 경우 시가총액 9조 6,728억원이며 삼성전기 주가의 시가총액순위는 코스피 37위에 달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소진율을 확인 해봤을때 25.74%로 꽤나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삼성전기 주가는 동일업종 PER의 13.90배 입니다.

 

 

삼성전기 주가에 있어 기업분석으로는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저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과 카메라모듈, 통신모듈을 생산하는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을 생산하는 패키지솔루션의 사업부문으로 총 3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수원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 총 3개의 생산기지와 해외에는 총 7개의 생산기지를 보유 하고있는데요, 5개의 자회사와 1개의 손자회사를 두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에서는 컴포넌트 부문 매출이 46.97%로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하네요.

 

삼성전기 주가의 컴포넌트 부문 매출이 가장 높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기 컴포넌트 부문에는 4가지 분야가 있는데

1. MLCC

2. Inductor

3. Chip Resistor

4. Tantalum 이 있습니다.

 

1. MLCC

MLCC (Multialyer Ceramic Capacitors)는 전기를 보관했다가 일정량을 조금씩 내보내는 '댐'의 역할을 하는데요,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조절하면서 부품간의 전자파 간섭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쌀 한톨 크기의 얇은 두께의 내부에 최대한 얇고 많은 층을 쌓아야 전기를 축적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력을 상당히 요하는 분야입니다.

 

2. Inductor

전원 공급 장치 및 회로에 적용되는 인덕터입니다. Metal Composite 또는 Ferrite 재료로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특정 전압을 필요한 전압으로 변환하기 위한 회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IC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해당 인덕터는 전원회로에 사용되고 있으므로 전류 인가 시 인덕턴스를 유지하고 저저항의 특성을 가지도록 제작되고 있습니다.

 

 

3. Chip Resistor

Chip Resistor은 직류전류나 교류전류를 제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질을 이용하여 전자회로 내부에서의 전압을 낮추거나 전류를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기 전도도가 높은 물질과 전도도가 낮은 물질을 함께 사용하며 요구되는 저항값을 구현하며 친환경품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4. Tantalum

Tantalum은 전하를 충전, 방전하고 노이즈를 제거하는 일반적인 타입의 Capacitor로서 전자기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압과 온동변화에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칩 형태로 설계되어 있어 표면 실장 기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삼성전기 재무분석

 

삼성전기 주가의 매출액은 2019년에 주춤하였으나,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2019년에 하락하였다가 현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컴포넌트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수출과 내수에 있어 수출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수보다는 대부분 수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90% 이상의 비중을 수출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4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의 경우 카메라모듈관련주로도 알려져 있는데, 삼성전자, 애플 등 스마트폰 회사들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경쟁력을 카메라에서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올때마다 카메라 화소나 크기가 변하는 것 또한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시장이 거대해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가 미국으로부터 무역제재를 받아 핵심 부품을 공급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플래그십 제품 생산에 큰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삼성전자와 애플이 많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으며,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공급하는 삼성전기 및 애플의 카메라 모듈 최대 공급사인 LG이노텍 등 기업들의 수혜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본 글은 투자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